-돈이 되는 정보 / / 2022. 12. 30. 14:14

23년 24년 증시 반등 예측 및 상승 시나리오

728x90
반응형

23년 24년 증시 반등 예측 및 상승 시나리오

23년 24년 증시 반등 예측 및  상승 시나리오! 어떻게 될 것인가

2022년은 고통과 공포의 해였습니다

투자를 오래 해오신 분들도 너무나도 힘들고 어려운 해였죠

모든 자산지표가 하락하고 나의 자산도 하락하였습니다

투자에 손을 대지 않은 사람이 오히려 이득이란 말까지 나왔으니까요

 

하지만 과연 하락만 할까요?

2023년에도 하락만 할까요?

2024년은 어떨까요?

경제 전문가도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하락은 끝이 있다 하지만 그 바닥은 어디인지, 언제쯤인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매일 세계 경제 공부를 하고 각종 미디어를 보다 보면  경제가 살아날 몇몇 지표들과 좋은 소식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식들이 경제 및 증시가 좋아질 소식들일까요?

2023년 증시가 살아날 시나리오 한번 살펴볼까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완화 시나리오

▶소비자물가지수(CPI)란?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변동폭이 줄어들면 그만큼 사회는 안정이 되겠죠?

2022년 12월 13일에 발표된 미국 CPI 지수는 예상치 7.3%를 하회한 7.1%였습니다 2022년 몇 달간 예상치를 상회하고 고점만 기록하고 있던 CPI가 드디어 22년 6월 9%의 정점을 찍고 내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폭은 크지 않고 조금씩 내려오고 있죠.

증시는 환호했지만 연준은 쉽게 증시 상승을 내버려 두지 않았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각심을 언급하며 다시 한번 증시 하락을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연준의 말보다 CPI 지수입니다. 연준의 말은 예측이고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지만 지표는 정확한 수치입니다. 여기서 팩트는 고점을 찍고 내려오고 있단 말입니다.

CPI 7.1%는 아직까지 높은 수준입니다. 그래서 아직 갈길이 멀기에 연준에서 경각심을 일깨워준 듯합니다.

언론에서 공포심을 주든 말든, 객관적인 지표를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2023년에 CPI지수가 4~5%까지 내려온다면 연준에서도 각종 완화 정책을 펴고 경제와 증시도 점점 살아날 것입니다.

 

 

●기준금리 완화 시나리오

▶미국 연준은 2022년에 총 7회의 금리인상 절차를 밟았습니다. 그중 4회는 0.75% 자이언트스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절망적인 것은 연준은 물가가 잡힐 때까지 금리인상을 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기억하십니까? '2023년까지 제로 금리 유지하겠다'라는 연준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지금 어떻죠? 올해 초 0% 였던 금리가 4.25~4.5%까지 단행되었습니다. 지켜졌나요? 물론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 전쟁 같은 큰 사건이 있었지만

연준의 발언은 시장을 잠깐 움직일 뿐 현실반영은 지켜지지 않았던 적이 많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습니다. 하지만 점점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2023년 금리도 완화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현재 금리인상폭이 0.5, 0.75인 현재 상태에서 0.25만 인상된다 해도 2023년 증시상승에는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러시아 VS우크라이나 전쟁 종료 시나리오

▶코로나로 인해 증시가 충격받고 많이 하락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일시적이었고 완화될 수 있는 것이기에 다시 살아날 조짐이 있었지만 러시아 VS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증시는 또 한 번 폭락했습니다.

러시아는 천연가스 매장량이 가장 많고, 세계 최대 밀 수출국이기도 합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3대 곡장치대로 엄청난 농업국가인데 이 두나라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와 원자재 공급에 차질이 생겨버렸습니다.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고 세계 경제가 가라앉아버렸습니다. 전쟁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증시는 공포에 휩싸여있지만 오랜 기간 전쟁 중이기 때문에 하락폭은 크진 않은 상태입니다. 

그럼 전쟁이 끝나야 공포 심리가 꺾이고 증시가 살아날 텐데 언제 끝날까요?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끝날 여지는 충분히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의 무기고 부족현상, 침체되고 있는 러시아 경제, 러시아 우방국들의 전쟁 종료 요청으로 2023년 전쟁 종료 선언 확률은 낮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오르고 있다고 하네요.

 

2023년 2024년 증시 반등 및  상승 시나리오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몇십 년 만에 한번 오는 경제 위기에서 위와 같은 시나리오로 진행된다면 2023년, 2024년 그 이상 회복기를 가지면서 자산이 회복되고 불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좋은 지표들과 요소들도 많지만 현재 증시를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상승시킬 수 있는 조건들입니다.

침체되고 횡보하고 있는 동안 반드시 경제 공부 하셔서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